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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모음

트레블제니오(Travelgenio) 수수료 없이 환불 받은 후기 (feat.코로나바이러스)

by 킨쨩 2020.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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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지난 미국 여행 계획에 관한 이야기중 하나인 항공권 환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한다. 


는 작년 12월 경. 친한 후배와 미국여행 이야기가 나와서 졸업 여행 겸으로 여행을 떠날 생각을 하고 있었다. 맨날 가보고 싶었지만, 유사 미국인 코스트코에서 만족할 수 밖에 없던 미국의 서부 지방을 위주로 렌터카와 대중교통을 활용해서 여행할 계획을 신나게 세웠다.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나와서 한 명 더 구하기도 하고 이런저런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어느정도 계획과 숙박처도 다 선정되고 매우 신나게 여행을 갈 날을 손꼽고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터지고, 2월달에 들어가자마자 미국은 중국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을 모두 거부 하기 시작했기에 각종 호텔과 비행기 등등을 환불하려고 발을 동동 구르게 되었다.애초에 표를 살 때에 취소할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소비자 불만으로 유명한 곳임을 알고 있음에도 제일 저렴했기에 구매했다. 표를 구매할 때에 중복구매도 되지 않았고, 즉시 e티켓으로 항공권이 발매되기도 했기에 별다른 걱정 없이 있었던게 원인이다.그렇게 삽질을 해나가서 얻은 환불 경험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Travelgenio 환불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해볼까한다.


일단 나는 일본발행카드페이팔이나 기타 결제대행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구매했다. 또한 구매시, 추가로 붙일 수 있는 보험은 아무것도 붙여두지 않은 상태였다.

그렇기 때문에 취할 수 있는 수단으로는,


1. 홈페이지 고객 서비스 

2. 홈페이지 채팅 서비스

3. 국제 전화

4. 이메일

5. 여행사 리뷰 사이트에 불만 제기하기

6. 페이스북 등등 sns에 댓글과 메시지, 게시글 기능을 활용하기

7. 카드사에 항의하기


등등이 있었다. 이 중에서나는 1,4,5,6을 직접 해봤고, 나머지는 해보지 않거나 중도 포기했다. 하나씩 한번 자세히 살펴보자.


0.문의 내용을 정리하자.

기본적으로 예약번호와 항공권 정보, 탑승자 정보, 현재 처해 있는 나의 상황, 내가 원하는 조치를 영어로 적어야 한다. 영어를 못하거나 울렁증이 있을 경우에는, 주변 사람들에게 부탁해서라도 꼭 영어로 쓰도록 하자. 나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한 의도치 않은 취소였으므로,  그에 대한 상황 설명을 자세히 이야기 한뒤, 풀 리펀드를 원한다고 쓰고, 예약번호와 항공권 정보를 하단에 첨부해서는 모든 서비스에서 복붙으로 돌려가면서 문의했다. 실제로 어떻게 글로 남겼나는 밑의 여행사 리뷰사이트의 스크린샷을 참고해주기 바란다.


1. 홈페이지 고객 서비스

구글 검색창에 영어로 트레블제니오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로 들어간다. 한국어로 검색해서 한국 사이트에 들어갈 경우, 한국어로 안내해준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스페인에 위치한 회사이기 때문에 한국어를 알턱이 없고, 한국 직원을 뽑았을 확률도 없다고 보면되니, 꼭  travelgenio를 영어로 검색하고 글로벌사이트나 미국 사이트에 들어가서 영어로 문의를 남기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고객 서비스를 신청하면 메일로 확인 메일이 날아온다. 하지만, 나는 이곳 문의에 대한 답장을 받아볼 수는 없었다.


대략 접수가 끝나면 확인번호도 알려준다. 이메일에서 이야기할 때 번호를 같이 알려주는 것도 좋은 선택일 듯하다. 또한 오른쪽 하단에 채팅 버튼이 있다.


2. 홈페이지 채팅 서비스

위의 스크린샷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객센터의 오른쪽 하단에 보면 편지모양의 아이콘이 있다. 보통 이곳의 채팅 서비스는 24시간이라고는 적혀있지만, 기본적으로 스페인 시간으로 평일 9시~오후 5시 정도에 활성화 되는 듯 하다. 나는 결국 이용해보지는 않았지만, 24시간 내내 대기타서 결국 채팅으로 환불을 받았다는 이야기도 들어보았으니, 시간이 맞는 사람은 한번 시도해봐서 나쁠 것은 없을 듯하다. 새로고침을 할 필요는 없고, 켜두고 기다리고 있으면 어느새 상담이 활성화 된다고하며, 대략 오후 3시 30분 경부터 활성화 될 확률이 높다고 한다. 보통은 자리를 비웠다고 써있는데, 출근을 안했거나, 다른 상담으로 바쁘기 때문인 듯 하다.


3. 국제전화

전화번호의 경우에는 바뀔수도 있을테니 인터넷에서 그때그때 검색해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기본적으로 스페인 본사에 전화를 넣으면 되고, 국제 전화의 요금이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무료 국제 전화 어플들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다만 나는 일본에 거주하기 때문에 무료 국제 전화가 불가능했고 전화비가 아까워서 포기했다. 기본적으로 영어를 잘하는 직원도, 못하는 직원도 있기 때문에 통화 한번에 끝나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는게 좋을 듯하다. 또한, 전화는 기본적으로 채팅 서비스와 같은 시간 동안에만 받는 듯하다. 이 방법이 제일 확실한 것 같다.


4. 이메일

이곳 저곳에 이메일을 보내보았으나, 제대로 답장이 온 곳은 이곳 하나 밖에 없었다.

customer.service@travelgenio.com (고객서비스)

그외에는 답장이 오거나, 자동 확인 메일이 오거나 하는 경우는 있어도, 제대로 사람이 쓴 답장이 오진 않았다. 그리고, 이메일 주소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사 리뷰 사이트에 리뷰를 남기고 제대로 된 이메일 주소를 받거나, 홈페이지 등을 잘 확인해보고 보내도록하자.

실제 내가 받았던 답장. 대략 취소하고 환불 해줄 예정인데, 항공사 측의 대응을 기다리고 있으며,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라고, 늦으면 항공사 때문이다 라는 내용이다.


5.여행사 리뷰 사이트에 불만 제기하기

나도 다른 글에서 보고 해본 건데 의외로 효과가 좋았다. 이메일에 답장조차 없던 모습과는 다르게, 아래의 세 사이트 모두에서 얼마지나지 않아서 금방 답변이 달렸다. 0번에서 작성한 내용을 이야기하면, 어디어디로 메일을 하라고 하거나 어떻게 해주겠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트러스트파일럿

https://www.trustpilot.com/review/www.travelgenio.com

컴플레인 보드

https://www.complaintsboard.com/travelgenio-b119354

트립어드바이저

https://www.tripadvisor.co.kr/Profile/Travelgenio


0번에서 만든 내용을 조금씩 바꿨다.

일단 별점 테러와 함께 시작했다.


6. 페이스북에서 메세지 보내기

이 회사는 페이스북을 열심히 하니까 한번 연락을 해보는 것도 좋다. 참고로 내 메세지는 안읽씹을 당했다. 다만, 너무 글을 많이 게시하고 이것저것 하다가 차단 당한 사람들도 있다고 하니까 적절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할 듯하다.


7. 카드사에 항의하기

카드사 마다 정책이 다르겠지만, 보통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을 경우에 한해서 승인 취소를 해줄 것이다. 물론 우리의 과실로 인해서 취소할 경우에는 당연히 안해주겠지만, 이번의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미국 정부와 여행사, 항공사가 원인인 경우에는 취소해줄 확률이 높다. 정확한건 카드사에 문의해보도록 하자.




환불 결과

나의 경우에는 여행사 리뷰 사이트에 불만을 제기했더니,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었고, 그 이메일 주소로 여행사 리뷰의 스크린샷과 함께 요구 사항을 보내자 대략 3일 정도 지나서 답장이 왔다. 그리고 나서 일주일이 채 지나지 않아서 환불조치가 완료되었으며 결제한 카드에 취소 내역이 떴다. 수수료 한푼 들이지 않고 구매할 때 당시의 그 가격 그대로 환불 받는데에 성공한 것이다. 그외의 방법들은 소용이 없었다. 그리고 나는 체크카드가 아닌 신용카드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입금은 대략 한달 뒤에 받게 되었다.


결제한 것과 거의 동일한 형식으로 환불이 들어왔다. 2월 17일에 이메일이 오고는, 2월 24일에 진행중이다는 이메일과 함께 환불 절차가 완료되었다.


참고로 페이팔과 같은 결제 대행 서비스에 카드를 등록해서 한 다리 더 건너서 결제를 한 경우에는, 분쟁 신청과 같은 요구를 할 수 있어서 더욱 쉽게 환불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연락이 안되는 환불 불가 옵션의 부킹닷컴의 호텔, 플릭스 버스의 버스표 등등을 합쳐서 대충 10만원 정도는 손해를 봤다. 코로나바이러스 정말 화가 나는군.


나처럼 트레블제니오의 환불 방법을 몰라서 곤란한 사람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둔다. 해외 온라인 사이트들에서는 한국과 같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결제를 할 때에는 조심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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