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차단앱을 해제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Please disable Adblock?
본문 바로가기
후기 모음

내가 겪었던 GoPro 9의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 모음 | 고프로 트러블슈팅

by 킨쨩 2021. 8. 12.
반응형

내가 겪었던 GoPro 9의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책 모음 | 고프로 트러블슈팅

이번 게시글에서는, 내가 고프로 9를 1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경험했었던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들을 모아보았다. 가장 신경에 거슬렸던 문제는 고프로가 혼자서 계속 켜지는 문제였다. 다행히 내가 살고 있는 기숙사의 경우, 전기세와 전기 사용량이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었지만, 배터리와 고프로의 성능상에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었다. 이외에도 신경 쓰이던 다양한 문제들을 직접 찾아보고 해결해본 이야기를 담았으니, 같은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어본다.
고프로 9 이전의 모델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도 있으니, 그 외의 고프로 사용자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내가 해결한 문제들과 그 조치들

고프로가 혼자서 계속 켜질 경우

나의 경우, 고프로 9이 혼자서 무작위로 켜진 다음, 꺼지기까지 설정되어있는 시간을 대기하다가 배터리를 전부 날려먹는 모습을 보면서 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다. 무엇이 원인인지 이것저것 시도도 해보고 조사도 해본 결과, 핸드폰이나 다른 장비들의 전파에 영향을 받아서 켜지는 경우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아래의 조치를 취해보도록 하자.

  1. 고프로 펌웨어 업데이트
  2. 연결 - 무선 연결 꺼짐으로 설정 (보통 이게 제일 문제)

고프로 업데이트가 안돼요/핸드폰 미리보기가 안돼요

고프로 9의 경우, 기본 와이파이 대역폭이 5 GHz로 설정되어 있으며, 일부 구형 핸드폰과 일부 핸드폰의 경우에는 이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역시 고프로의 문제인가 생각하고 이것저것 찾아본 결과, 아래의 조치를 취해서 해결할 수 있었다.

  1. 핸드폰의 와이파이/블루투스 제대로 켜져 있나 확인
  2. 설정 - 연결 초기화
  3. 연결 - Wifi 대역을 5 GHz(기본값)에서 2.4 GHz로 변경
  4. 여전히 고프로 업데이트가 안되면, sd카드를 이용해서 설치
  5. 설정 - 공장 초기화 (위의 조치들이 전부 통하지 않을 때)

펌웨어 업데이트의 경우 아래의 고프로 홈페이지를 참고하도록 하자(2021.08.12 확인). 고프로의 시리얼 번호 등등이 필요하다.
https://gopro.com/en/us/support/hero9-black-product-update

Hero9 Black Product Update

3. Transfer the update file to your microSD card.

gopro.com


고프로 켜지는 게 너무 느려요

이는 보통 두 가지 이유인 것 같다. 하나는 고프로 자체의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가 오래되었기 때문이고, 또 하나는 SD카드가 느리기 때문이다. 고프로 측에서도 이를 인지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펌웨어를 제공하는 등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1. 고프로 펌웨어 업데이트
  2. SD카드 교체 (호환이 확인된 고프로 공식 권장 SD카드 목록, 2021.08.12 확인)

https://community.gopro.com/t5/en/SD-Cards-that-Work-with-GoPro-Cameras/ta-p/394308

SD Cards that Work with GoPro Cameras

To consistently achieve the best results with your GoPro camera it is important to select microSD cards that are known to work well with your camera.  We recommend only purchasing name brand microSD cards through official resellers. Click your camera belo

community.gopro.com


고프로 터치가 잘 안돼요

이는 화면을 키우면서 이것저것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 패널을 교체할 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 업데이트로 해결해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진짜 너무 불편한 사람들은 혹시 불량일 수도 있으니 교체를 요청해보도록 하자.

  1. 고프로 펌웨어 업데이트
  2. 고프로 교환(AS)

고프로가 고장 났어요/파손됐어요

아주 튼튼한 고프로지만, 대리석 바닥에 화면 쪽을 떨어뜨린다거나, 실수로 뚜껑을 열고 물에 담근다거나 등등의 방법으로 파괴되기도 한다. 이렇게 망가진 고프로의 경우,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였고, 해당 국가가 교환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면 교환을 받을 수도 있다(실제로 내가 이런 케이스다.) 이외에도 가만히 사용하는데 일부 기능이 안되거나 갑자기 전원이 종료되거나 하는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하면 구매한 지 1년 이내라면 교환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1. 공홈 AS (공홈 구매 시)
  2. 대리점 교환 (대리점 구매 시)

참고
https://kin-archive.tistory.com/530

GoPro 구독으로 고프로9 무료 교환 받은 후기 | 고프로 공홈 AS 받는 법 간단 정리

GoPro 구독으로 고프로9 무료 교환받은 후기 | 고프로 공홈 AS 받는 법 간단 정리  이번 게시글에서는, 내가 내 과실로 심각하게 파손시킨 고프로(이 정도로 망가뜨리기도 힘들다)를 구독 서비스를

kin-archive.tistory.com


고프로가 배터리가 남아있는데 전원 부족이라면서 종료돼요

나의 경우, 새로 교환받은 고프로에 미디어 모듈을 장착해서 사용할 때에, 40% 정도의 배터리가 남아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원이 부족하다고 꺼지는 경우가 수차례 발생했었다. 결론을 이야기하자면, 온도가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은 경우, 배터리 자체의 온도가 높은 경우에 발생하는 증상이다. 아래와 같은 조치가 유효하다.

  1. 다른 배터리로 교체한다.(온도가 확 내려가면서 제대로 작동하기 시작한다)
  2. 뜨겁다면 식혀주고, 차갑다면 덥혀준다.
  3. 미디어 모듈, 방수 하우징 등등 열의 방출을 방해하는 것들을 제거해준다.
  4. 충분히 식을 때까지 기다려준다.(조금 시간이 많이 필요함)

실제 해외에서 해당 증상을 촬영한 영상. 21%나 배터리가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50초가량 촬영 후 배터리 부족으로 종료된다.

https://community.gopro.com/t5/Cameras/quot-Low-Battery-Powering-Off-quot-with-14-20-left/td-p/939815

"Low Battery - Powering Off" with 14-20% left

One of many issues I'm facing right now... :smileysad:   Gopro9 & original battery (bought ~2 months ago)    Issue : camera shows 14% of battery left and yet automatically powers off due to "low battery". You can turn it back on, and start recording ag

community.gopro.com


그 외 잡담

위의 문제들만 보면 고프로에 아주 문제가 많고 별로인 제품으로 보일 수 있기에 몇 개 적어볼까 한다.
실질적으로 사용하면서 지금도 문제가 되는 것은 딱 2가지이다. 바로 배터리 온도 상승과 터치가 잘 안 되는 부분이다. 그 외의 문제들은 단발성이기에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터치도 사실, 처음 촬영 모드들을 설정한 이후에는 이따금 설정을 만질 때(핸드폰 연결 켰다 끄기, 촬영 모드 바꾸기 등등)를 제외하고는 거의 안 쓰기 때문에 크게 문제는 없었다. 게다가 전원 버튼과 촬영 버튼을 잘 이용하면 터치 없이 모드를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배터리 온도 상승의 경우,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그 외에 정상적인 사용을 한다는 가정하에, 간편하게 4k 영상이나 슬로모션 영상을 찍을 수 있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굴릴 수 있다는 점, 부피가 작고 휴대하기 좋다는 점 등등에서 아주 높은 평가를 주고 싶다. 심지어 가격도 50만 원 수준이기 때문에 아주 쓸만하다. 다만 이렇게 영상을 잘 찍어도 편집과 보정을 제때제때 안 하면 그냥 기록만 늘어날 뿐이라는 점과 정말 소니 알파 시리즈 수준으로 깔끔하고, 선명한 영상을 얻기는 힘들다는 점은 알아두도록 하자.


밑에 공감 버튼 한 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내용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인스타: @kkingchangg
크라우드픽: @Gehdtlr2547

일본 유학 KIN쨩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일본 유학 KIN쨩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Copyright 2021 KIN All rights reserved.
K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