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차단앱을 해제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Please disable Adblock?
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것들/자기개발 기록

[커리어 이론] 계획적 우발성 이론 | 도움되는 심리학

by 킨쨩 2022. 4. 13.
반응형

[커리어 이론] 계획적 우발성 이론 | 도움되는 심리학

이번 게시글에서는, 나와 같은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커리어 이론에 대해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최근 배운 내용 중에서 굉장히 마음에 와닿아서 이렇게 간단히 소개해보는 게시글을 적어보게 되었다. 바로 계획적 우발성 이론(또는, 계획된 우발성 이론)이라는 커리어 이론이다. 발표된 지 20년가량이 지난 이론이지만, 개인적으로 굉장히 공감되는 부분이 많기에 소개해본다.


목차


    1. 계획적 우발성 이론(Planned Happenstance Theory)이란?

    미국의 스탠더드 대학의 John D. Krumboltz라고 하는 심리학 교수가 1999년에 Planned Happenstance Theory라는 이론을 발표했다. 비즈니스맨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커리어를 조사한 결과, 터닝 포인트의 80%가 우연히 생긴 일로,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고 한다. 이를 계기로 크롬볼츠 교수는 계획적 우발성 이론을 제창했다.

    글로벌화와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점점 사회의 변화가 커지면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기존의 지식이나 경험이 잘 통하지 않게 되었다. 커리어에 있어서도 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는 일들이 많아졌다. 지금까지는 인생 계획을 세울 때, 최종 목표를 정해서 계획을 세우고, 최종 목표를 향해서 커리어를 쌓아가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식은 시대적 배경상 더 이상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러 명확한 최종 목표를 정하지 않고, 현재에 중점을 두고 커리어를 생각하자는 계획적 우발성 이론이 주목되게 된 것이다. 최종 목표를 정하지 않는다고는 해도, 그러한 목표를 세우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목표에 고집하기보다는, 눈앞의 기회를 발견하는 것이 커리어의 성공에 이어진다고 한다. 그렇기에, 목표를 세우는 것보다는 방향성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적 우발성 이론과 대비되는 이론으로는, 커리어 앵커 이론이 있다. MIT의 Edgar Henry Schein라고 하는 조직 심리학자가 1900년대 중반에 발표한 이론이 있다. 간단히 말하면, 커리어 앵커는 개인이 커리어를 선택할 때에, 양보할 수 없는 가치관으로, 자신의 적성과 이상을 고려해서 설정한 최종 목표를 향해서 커리어를 쌓아가자는 방식이다.

    커리어 앵커 이론과는 전혀 다른 생각의 방식으로 보이지만, 주의의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가치관인 커리어 앵커를 기반으로 우연히 생긴 일들을 선택해 나간다고 생각하면, 계획적 우발성 이론과도 많이 겹친다고 할 수 있다.


    2. 계획적 우발성 이론의 3가지 골자

    계획적 우발성 이론은 아래의 3가지 골자로부터 구성된다.

    1. 예상치 못한 일들이 커리어를 좌우한다.
    2. 우연히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행동이나 노력이 새로운 커리어로 이어진다.
    3. 무엇이 일어나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닌, 의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기회가 늘어난다.

    기본적으로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과 같은 내용이다.

     나로서는, 불확실성이 점점 증가하기에 예상할 수 없는 일들이 많이 발생하는 시대적 배경 속에서, 이를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개인의 성장에 이어가자는 마인드셋은 정말 선견지명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긍정적으로 바라보면서 자신의 성장에 이어갈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3. 계획적 우발성을 일으키기 위한 행동 특성

    1. 호기심 (Curiosity) : 새로운 것에 흥미 가지기
    2. 지속성 (Pesistence) : 실패해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기
    3. 객관성 (Optimism) : 무엇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4. 유연성 (Flexibility) : 고집부리거나 집착하지 않기
    5. 모험심 (Risk Taking) : 결과를 몰라도 도전하기

     발생해버린 일이나 주위의 변화를 의식하고 받아들이는 자세가 하다. 꼭 성공이나 새로운 일이 아니라 실패에 대한 경험이더라도, 긍정적인 시점으로 바라보는 것을 통해서 기회로 바꾸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맺음말

      이번 게시글에서는 계획적 우발성 이론이라는 커리어 이론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보았다. 올해 사회 초년생이 된 나는 요즘 커리어에 대해서 이런저런 생각이 많았다. 마침 접하게 된 계획적 우발성 이론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 소개해보게 되었다.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나와 같은 입장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친다.

    밑에 공감 버튼 한 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내용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인스타: @initial_dongsik
    크라우드 픽: @Gehdtlr2547

     

    일본 유학 KIN쨩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일본 유학 KIN쨩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Copyright 2022 KIN All rights reserved.
    K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