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차단앱을 해제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Please disable Adblock?
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꿀팁

[일본 정부 임시특별급부금 수령 후기] 신청부터 수령까지! | 일본 생활 이야기

by 킨쨩 2022. 4. 17.
반응형

[일본 정부 임시특별급부금 수령 후기] 신청부터 수령까지! | 일본 생활 이야기

 이번 게시글에서는, 일본 정부 내각부에서 비과세 세대를 대상으로 1세대당 10만 엔을 지급한, 임시 특별 급부금의 신청부터 수령까지의 이야기를 간단하게 해보고자 한다. 아직 신청하지 않은 사람은, 아래를 보고 따라서 신청해보도록 하자. 제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내각부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2022.04.17 확인).

https://www5.cao.go.jp/keizai1/hikazei/index.html

 

住民税非課税世帯等に対する臨時特別給付金について : 経済財政政策 - 内閣府

新型コロナウイルス感染症が長期化する中、様々な困難に直面した方々が、速やかに生活・暮らしの支援を受けられるよう、住民税非課税世帯等に対する臨時特別給付を実施いたします。 概

www5.cao.go.jp


목차


    1. 서류가 도착한 시기

    2월 8일 신청 서류 수령

     내가 당시에 거주하던 토시마쿠에서는 2월 3일 즈음에 임시 특별 급부금에 관한 안내를 발송했다. 나는 2월 8일 즈음에 이를 수령했다. 역시 일본 답게 종이를 베이스로 처리하는 듯했다. 실제로 도착한 서류의 모습은 아래와 같다.

    실제로 내가 받은 서류의 일부분의 모습

     지자체마다 서류의 양식과 도착하는 시간은 차이가 있었다고 한다.

     


    2. 신청 서류 작성

     신청 서류 이외에도 반송용 봉투, 안내문 등등이 동봉되어 있었다. 토시마쿠의 경우 신청 서류 작성은 아주 간단했다.

    동봉된 서류들

    급부금의 대상

     주민세가 과세되지 않는 세대 1곳당 10만엔의 급부금을 지급한다. 외국인으로서는 대부분의 유학생과 1년 차 직장인이 이에 해당된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작년 소득을 기준으로 주민세를 부과하기 때문에, 이러한 급부금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신청 서류 작성

     1년 전 아베의 급부금을 받은 적이 있는 나는, 토시마쿠에 계좌 정보가 남아있었기에 신청이 굉장히 간소화 되었었다. 절차는 아래와 같다.

    1. 계좌 정보 확인하기
    2. 일본 국내에서 "주민세가 발생하는 다른 사람에게 부양 받고 있지 않다"/"세대원 중에 주민세가 발생하는 사람이 없다"라는 체크란에 둘 다 표시하기
    3. 세대주 명, 서류 확인 날짜, 연락처 전화번호 기입하기
    4. 반송용 봉투에 잘 밀봉해서 우체통에 집어넣기

     이렇게 끝이다. 주의 사항으로는, 체크 표시를 넣는 난에 어느 하나만 넣는 것이 아닌, 두 개 다 넣어줘야 한다는 점이다. 

    실제 기입 예시


    3. 실제 금액을 수령한 시기

    신청후 2~3주 이후

     대략 2월 8일 정도에 내가 서류를 보내고, 도착하는데 2~7일 정도 걸렸을 듯하다. 이후 2~3주가량이 지난 3월 1일에 급부금이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입금 내역

     이렇게 별로 어렵지 않게 급부금을 받는 것이 가능하였다. 종이 베이스에 우편으로 서류가 왔다갔다 하는 것은 보기 좋지는 않았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그리고 현금으로 급부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좋았다. 또한, 발표된 내용이 그대로 이행되는 점도 개인적으로는 좋았다. 코로나 덕분에 나는 일본 정부의 지원금을 총 30만 엔가량 받을 수 있었기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일본에서 생활하는 다른 사람들도 잘 받아가길 바란다.


    맺음말

     이번 게시글에서는 간단히 일본 내각부의 임시 특별 급부금을 받는 이야기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조금 늦은 시기에 정리하는 감이 없잖아 있지만, 급부금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다는점과 자기 기록을 겸해서 남겨본다. 일본에서 생활하는 비과세 세대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친다.

    밑에 공감 버튼 한 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내용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인스타: @initial_dongsik

    크라우드 픽: @Gehdtlr2547

     

    일본 유학 KIN쨩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일본 유학 KIN쨩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Copyright 2022 KIN All rights reserved. 
    K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