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차단앱을 해제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Please disable Adblock?
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비자 및 체류 관련

병역 의무자 국외여행(기간연장) 허가 신청을 하다! 2021.02.26

by 킨쨩 2021. 2. 26.
반응형

병역이 미필인 의무자의 경우, 만 25세가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는 해외에 체류하기 위해서는 병무청장의 허가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2021년인 올해는 97년생(현 만 24세, 내년 만25세가 되기에 신청)들이 신청해둬야 한다. 신청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와 실제 후기, 방법, 필요 서류나 팁에 관해서는 허가가 나온 뒤에 정확하게 게시글로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나는 아침 10시보다 조금 일찍 도착했다. 전철을 갈아타면 조금 덜 걸을 수 있기도 했지만, 도착 시간이 거의 차이가 없어서 40분쯤 전철을 타고 15분쯤 걸어서 도착했다.

주일 대한민국 대사관 영사부.

 도착해보니 정말 철저하게 보안을 준비해두었다. 공항에서나 볼 수 있는 금속탐지기와 한국인을 닮은 일본인(일본어 밖에 못함) 경비들이 서있고, 입구에는 사진을 촬영하지 말라는 안내문, 코로나로 인해서 일부 시간이외에는 업무가 불가하다는 안내문 등등이 붙어있었다. 나중에 나오면서 보니까, 일본의 경찰 버스(시위진압할 때 많이 오는 거)까지 있어서 엄청 삼엄한 경비구나 싶었다.

 

 덕분에 딱 보고 들어가는 순간, 이런 삼엄한 경비속에 긴장해버렸다. 면접을 망쳐도 잘 쳐도 별 긴장을 안하던 나였지만, 갑자기 일본어가 안나오는 경험을 오랜만에 했다. 문제는 한국어도 같이 안나와서 더듬더듬 거렸고 몰골도 꾀죄죄해서 굉장히 수상한 사람이 아닐까 스스로 생각했던 것 같다. 

 짐검사와 금속 탐지가 끝난 후에는 무슨 업무로 왔는 지를 물어봤고 몇 층이라고 바로 알려준다. 병역 관계라고 하면 아마 2층으로 바로 안내해줄 것이다.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안내하는 코너의 아저씨 앞에 줄이 있었다. 기본적으로 그 아저씨가 상담을 진행한 뒤, 창구로 향하는 번호표를 끊어주는 형식이었다. 다행히 나보다 더 꾀죄죄하거나 이상하고 수상한 사람들이 많았다. (대체 어떻게 해야 일본 여권 한국여권이 같이 있는 거지 ㄸ 부럽다)

 

 대충 10분 정도 서서 기다렸더니 차례가 돌아왔다. 약간 입구에서부터 압도되서 뭔가 좀 모자란 사람처럼 행동한 것 같았다. 역시 사람은 평소부터 이것저것 많이 경험해서 익숙해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이야기를 하는데, 병역 연기의 이야기를 하자, 가족관계 증명서가 아마도 필요할꺼 같긴하다면서 신청서를 주고 기다리면서 심심하면 작성해두라고 안내를 받았다. 그외의 서류들은 어짜피 내가 거의 다 갖춰서 왔으니까.

 내가 왔을 때 대략 앞에 3명 정도가 있었는데, 30분 정도 기다린 것 같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안내 방송 등등은 일본어였다. 일본이긴 일본이구나 싶었다. 근데 한국의 빠른 사무 처리를 기대한 거에 비해서 조금 오래걸렸다.

 

 내 차례에 서류를 제출하자, 금방 금방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근데, 인터넷 상에 서류가 비치되어있다길래 안뽑아온 게 있었는데, 손으로 적으려고하니까 칸이 너무 작아서 불편했다. 역시 미리 인쇄해올걸 하고 후회했다.

 

 대략 15분 정도 걸려서 제출과 서류의 확인이 끝나서 제출하고 집으로 바로갔다. 최대 3주후에 결과가 나온다고 했다.

 

그렇게 끝난 줄 알았는데, 오후에 갑자기 전화가 왔다.

 

 여권의 주민번호 뒷자리 부분에 모자이크가 들어가있다고 하는 것이었다. 대체 뭔 말도 안되는 소린가 해서 처음엔 뭔소린지 몰랐는데, 나중에 보니까 내가 여권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 모자이크를 넣어둔것이었다. 바로 지금 이메일로 다시 보내겠다고 했다. 

 제대로 처리가 안될까 전전긍긍했지만, 다음날 아침에 제대로 접수가 됬다고 안내 메일이 왔다. ㅎㅎ 다행이군.

 

 아무튼, 허가가 나면 또 게시글로 작성해볼까 한다. 지금까지 구글링하면 잘 안나오고, 네이버의 카페의 깊은 곳 같은데나 있던 정보지만 확확 풀어줄테니 기대하도록 하자 ㅎㅎ

 

실제로 도착한 안내 메일

 이후의 진행에 대해서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고하도록 하자.https://kin-archive.tistory.com/442

 

만 25세 이후 유학 사유 군대 연기 하기 | 병역 의무자 국외여행 (기간연장)허가 신청 후기

만 25세 이후 유학 사유 군대 연기 하기 | 병역 의무자 국외여행 (기간연장)허가 신청 후기  나는 만 18세가 되던 해부터 일본에서 거주하고 있다. 그러던 내가 어느덧 만 25세, 즉 일본생활 7년차

kin-archive.tistory.com

밑에 공감 버튼 한 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내용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인스타: @initial_dongsik

크라우드픽: @Gehdtlr2547

 

일본 유학 KIN쨩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일본 유학 KIN쨩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Copyright 2021 KIN All rights reserved. 
K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