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차단앱을 해제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Please disable Adblock?
본문 바로가기
일본 생활/꿀팁

[일본 NISA/츠미타테NISA] 일본에서는 주식 세금이 면제된다고? 니사 총정리 | 일본 생활 이야기

by 킨쨩 2023. 7. 9.
반응형

[일본 NISA/츠미타테NISA] 일본에서는 주식 세금이 면제된다고? 니사 총정리 | 일본 생활 이야기

 이번 게시글에서는 일본의 대표적인 투자 장려 정책인 NISA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주식투자 또는 펀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중, 중장기 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해당 제도를 통해서 세금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넣을 수 있는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얼마를 벌든 간에 세금이 면제된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익한 제도이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투자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투자하기에 굉장히 좋은 제도라고 생각한다. 금액 자체도 어느 정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과한 몰입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이번 게시글을 통해서 NISA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식 또는 펀드의 투자를 시작해 보자!


 

목차


    1. NISA란?

    NISA (Nippon Individual Savings Account)

     주식이나 투자 신탁 등의 금융상품을 투자해서, 매각 시 발생하는 이득이나 배당금에 대해서 일본은 약 20% (현재 20.315%)의 세금을 떼간다. NISA는 매년 일정 금액 범위 내에서 구입한 이러한 상품들에서 얻은 이익을 비과세로 처리하는 제도이다. 영국 ISA (Individual Savings Account) 제도를 참고로 일본판으로 만든 것이 바로, NISA (Nippon Individual Savings Account)이다.

     

     일본 정부에서 이러한 정책을 펼치는 이유는, 면세를 통해서 주식과 펀드(etf) 운용을 장려해서, 은퇴 후를 대비한 금융 자산들을 국민들이 스스로 만들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함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중장기 운용을 통한 자산 형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서민들을 위해서 투자 금액도 소액(1000엔)부터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이용하기 쉬운 제도이다.

     

     기본적으로 언제든지 해지가 가능하며, 비과세 보유 기간 내라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고, 비과세 보유 기간을 넘었다면, 비과세 보유 기간 이후에 발생한 이득에 대해서만 세금이 발생한다. 다만, 구입 및 출금 시 n 영업일이 소요되며, 공휴일에는 거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즉시 거래가 이루어진 다기보다는, 며칠 뒤에 정산받는 방식이다.

     

     또한, 이러한 NISA는 내년부터 새로운 제도로 개편된다. 이 또한 일본 내에서 굉장히 핫한 문제이다.


    2. 2023년까지의 NISA, 2024년부터의 NISA

    현재 (2023년까지의) NISA

    현재의 니사는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NISA (20세 이상) 주니어 NISA (20세 이하)
      일반 NISA 츠미타테 NISA
    비과세 보유 기간  5년 20년  5년
    (현재 폐지 예정이라 사실상 20세까지)
    연간비과세범위 120만엔 40만엔 80만엔
    투자가능상품 상장주식/ETF/
    공모주식투신/REIT 등등
    장기/적립/분산투자용 일정 투자신탁(금융청 신고) 일반 니사와 동일
    매수 방법 구매/적립식 적립식 일반 니사와 동일
    판매 제한 없음 없음 18세까지 보유
    (폐지 예정이라 사실상 없음)
    비고 년 단위로 둘중 한쪽만 선택 가능.
    2023년 이후 18세 이상 가능
    2023년말에 종료

     새로운 제도로 변경하기 전에 투자한 위의 금액은 아래의 신 NISA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따로 생각해주도록 하자.

    2024년부터의 신 NISA 

     3가지였던 니사가 2가지로 간략화 되게 된다.

      츠미타테 성장투자
    연간 투자액 120만엔 240만엔
    비과세 보유 기간 무기한 무기한
    비과세 범위 1,800만엔 (단, 성장 투자 쪽은 이중 최대 1200만엔까지만)
    구좌 개설 기간 영구화 영구화
    투자 대상 상품 장기 적립/분산 투자에 적합한 일정 투자 신탁(기존과 동일) 상장주식, 투자 신탁 등등
    (파생 상품등 일부 제외)
    대상 연령 18세 이상

     금액과 비과세 보유 기간이 무기한으로 수정되고, 니사와 츠미타테니사가 변용가능하게 되며, 주니어 NISA가 없어지게 된다. 이미 투자한 금액은, 판매를 통해서 다시 내년 이후의 범위를 확보해서 투자하는 것이 가능하다.

     

     기존의 일반 니사를 딱 비과세 보유 기간만큼 보유한다면 최대 600만 엔, 츠미타테 니사를 보유한다면 800만 엔의 범위였기 때문에, 대략 400만 엔 정도의 범위가 증가했다고 보면 된다. 게다가 변용을 통해서 년간 40만 엔 또는 120만 엔의 투자가, 년간 최대 360만 엔을 투자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결론적으로 지금도 상당히 좋은 제도인데, 더더욱 이득인 제도로 변경되었다는 것이다.

     

    더 개선되는데 지금 만들어야 할까?

     위의 신 니사를 보고 나면, 굳이 일찍 만들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다. 정답은 바로 YES이다. 신 제도가 시작하기 전에 투자된 금액은 신제도의 범위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비과세 범위를 더 넓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니 최대한 빨리 시작하도록 하자.


    3. NISA의 단점은?

     여러 가지 면에서 개이득인 NISA이지만 약간의 단점도 있긴 하다.

    귀찮은 수속이 증가한다.

     증권 계좌 이외에 따로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게다가 일본의 증권 계좌는 아직도 종이를 베이스로 개설이 되기 때문에 매우 매우 귀찮다. 개설에 소요되는 시간도 대략 1주일에서 한 달 정도 걸린다. 외국인의 경우에는, 재류기간, 재류자격, 주소 등등도 심사에 포함되기 때문에 애초에 개설조차 안될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다양한 증빙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할 수 있다. 마이넘버도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

    특정 상품으로 제한된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다. 파생 상품은 당연히 안되고, 투자 신탁도 20년 이상을 바라보는 중장기 상품들로 금융청의 심사를 받아야 투자가 가능하다. 물론 덕분에 안정적인 상품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원하는 상품에 투자하지 못할 수 있다.

    손실이 났을 때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없다.

     일본은 투자 수익이 나왔다면 세금을 내고, 손실이 났다면 그 손실을 판매해서 확정하면서 공제를 받을 수 있다. 공제를 받은 금액에 대해서 세금을 그만큼 환급받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니사는 애초에 세금이 면제이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해도 공제를 받을 수 없다.

     

     그 외에도 일반적인 투자와 마찬가지로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다.


    4. 어디서 NISA계좌를 만들어야 할까?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은행 또는 증권사에서 NISA를 개설하는 것이 가능하며, 계좌 개설 시 혜택을 주는 곳들도 많다. 따라서 아무데서나 만들어도 되지만, 계좌는 하나밖에 열 수 없다는 점, 타 계좌로 옮기려면 1년에 한 번밖에 옮길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하도록 하자.

     

    주거래 은행 또는 원하는 상품을 팔고 있는가?

     가장 혜택을 많이 받기 위해서, 그리고 편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주거래 은행에서 개설하는 것이 좋다. 덧붙여서 내가 원하는 상품들을 취급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보면 더더욱 좋을 것이다.

    혜택이 많은 인터넷 증권회사?

     일반적으로 인터넷 증권회사에서 개설한다면, 포인트 환원 같은 혜택들을 노려볼 수 있다. 또한, 츠미타테니사를 신용카드로 결제해서 포인트와 실적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그중에서도 유명한 조합을 소개하자면,

    • SBI 증권 + 미츠이 스미토모 카드 조합 (카드 포인트 받기 가능)
    • 라쿠텐 증권 (라쿠텐 포인트 가능)

    등등이 있다. 하지만 수수료 우대나 내가 원하는 상품이 있는지 유무가 더 중요하니 잘 확인해보고 개설해주도록 하자.

     

    주의 사항)

    • 계좌를 한번 만들면 계좌 해당 년도내에 금융기관을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변용이 안 되는 현재는 일반 니사, 츠미타테 니사 선택 후 다음 연도가 되어야 재선택이 가능하다.
    • 마이넘버가 필요하다. 
    • 영구 출국 시, 비거주자로 간주되어 계좌가 폐쇄된다.


    5. 마지막으로 실제 나의 후기

     나는 2022년 4월부터 돈을 벌기 시작했기에, 2022년에 츠미타테 니사를 시작했다. 계좌 개설 절차가 복잡해서 조금 시간이 걸려서 결국 12월 정도에 시작했다. 2023년 7월인 현재, 대략 24만 엔 정도의 돈을 넣었고, 10%의 이득을 보고 있다.

     

     사실 투자는 잘 모르는 편이기에, 가장 알기 쉬운 S&P500에 몰빵하고 있다. (일부 환율 헷지에도 넣어보았지만 전체적으로 수익이 항상 S&P보다 아래였기에 추가로 넣고 있지는 않다.) 아무것도 모르겠다면 그냥 미국 지수 펀드 etf에 매달 저축 느낌으로 넣고 잊어버리도록 하자.

    개인적인 꿀팁

    • 잘 모르겠다면 일단 츠미타테 NISA로 지수펀드에 넣자
    • 츠미타테 니사의 남은 액수를 현금 보너스 설정 등등을 이용하면, 12월에 시작했더라도 일반 니사가 아니더라도, 연간 액수를 전액 투자하는 것이 가능하다.
    • 학생이더라도, 소득이 없더라도 거주 요건, 나이 요건을 만족하면 만들 수 있으니 일단 만들자. (재류 자격, 재류 기간 등등은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기타 참고 링크)

    https://www.fsa.go.jp/policy/nisa2/about/index.html

    https://gentosha-go.com/articles/-/40707


    맺음말

     이번 게시글에서는 일본의 대표적인 재테크 중 하나인, 니사에 대해서 소개하였다. 또한 앞으로의 제도 변경과 나의 실제 예시를 들어보았다. 일본이 한국보다 약간 더 세금이 더 세지만, 이런 식으로 투자금에서세금을 면제해주거나, 의료비를 상한을 정해주었기 때문에  장기간 거주한다면 세금이 실질적으로는 한국과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것 같다고 느껴진다. 일본에서 거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친다.

    밑에 공감 버튼 한 번씩 클릭 부탁드립니다! 
    내용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질문 공지 사항

    사진 구매: @Gehdtlr2547

     

    일본 유학 KIN쨩 작가 - 크라우드픽의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이미지 서비스 크라우드픽에서 일본 유학 KIN쨩 작가의 이미지를 무료로 사용해보세요

    www.crowdpic.net

    Copyright 2022 KIN All rights reserved. 
    KIN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