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는 애드센스 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고차단앱을 해제해주시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Please disable Adblock?
본문 바로가기
일본 대학 & 대학원/경험담

Life History(1) 내가 일본에 유학하게 된 이유

by 킨쨩 2018. 12. 25.
반응형

 

 최근 여자 친구가 우리 집에 놀러 와서 많이 바빠서 블로그 초반인데도 불구하고 포스팅을 많이 하지 못해서 조금 아쉽다. 아무튼 오늘은 내가 일본에 유학하게 된 이유와 계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내가 일본에 유학을 할 생각이 든 것은 고등학교 2학년 말 무렵으로 처음부터 유학할 생각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중학교 무렵에는 아예 일본에 유학한다고 생각하기 이전에, 유학을 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 그러던 나는 중학교 3학년 말, 고등학교가 정해지고 나서 나는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다가 주변 친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본 문화들이 눈에 들어오기도 하였다. 처음에는 딱히 편견도 관심도 없었고, 오타쿠들을 이상하게 보지 않았기에, 자연스럽게 나는 서서히 애니메이션과 게임, 소설 등에 빠지게 되었다. 하루에 4~8시간 씩 애니메이션과 관련 자료들을 보고, osu!라는 리듬게임을 했다.

 

 일본어가 조금 낯설게 들렸지만, 어딘가 한국어와 비슷한 느낌에 조금 더 흥미를 가졌던 것 같다. 그렇게 4개월이 지나, 중학교 3학년 때까지 "아비 父"라는 한자 조차 쓰지 못해서 야단맞던 나는 어렴풋이 일본어를 말 하고 들을 수 있고,  심지어는 읽고 쓸 수 있는 몸이 되어버렸다. 소위 말하는 오타쿠가, 그것도 갈 때까지 간 오타쿠가 되어버렸던 것이었다.

 

"그때"는 생각도 못했던 도쿄 타워를 지금은 매일 갈 수 있는 데도 잘 가지 않는 그런 상태가 되었다.

 그렇게 오타쿠 상태로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 나. 눈치도 없고 별난 녀석이어서 잘 적응하지 못했던 것 같다. 돌아보면 하고 싶은 말이 많은 고등학교 때의 이야기는 나중에 기회가 될 때 한 번 정리해 보겠다. 어쨌든 본론으로 돌아오면, 우리 학교에서는 성적순으로 위에서부터 몇 명을 뽑아 미국,중국,일본을 한 번씩 보내주는 행사가 있었다. 성적 우수자로 일본에 가게 된 나는, 실제로 내 일본어가 통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신기했다. 그렇게 일본어에 대해 자신감이 생긴 나는 JLPT 시험을 응시하였고, 공부를 시작한지 1년 만에 N1을 따게 되면서 일본어 공부를 그만하게 되었다. 그런 일련의 사건들 속에서 자연스럽게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선택해, 일본어 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다. 일본어 선생님은 가끔씩 수업시간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주시기도 하셨고, 내가 일본어를 잘하게 되었기 때문에 수업이 정말 재밌었다.

 

 그러던 어느날 일본어 선생님은 칠판에 1억 5천만 원이라는 단어를 쓰시면서,  그 당시 모두에게, 정확히는 시골 구석에 있는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매우 생소한 유학 제도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다. 학비를 면제받고 생활비를 받으면서 일본이라는 사회 속에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해서 살아갈 수 있다는, 그런 이야기들은 마치 꿈만 같았고, 나는 이때 남몰래 마음속으로 일본에 유학 하기로 정했었다.그렇게 일본에 유학하기 위해서 나는 노력하기 시작했다. 남들은 하지 않는 물리2,화학2를 2학년 겨울 방학 동안 혼자서 끝내 두기도 하고,수학의 정석 실력편을 전 시리즈 독파하기도 했었다. (천일 수학도 풀어봤다. 랄까 천일 수학으로 수학을 대비했다.)

유학 초기에는 거의 매일같이 찾아가서 사진을 연습했던 미나토미라이. 졸업 전에는 다시 찾아가 봐야겠다.

 그러다가 3학년 4월 달 부터 본격적으로 유학 시험 준비를 시작하였다. 꽤나 좋은 내신과 꽤나 좋은 모의고사 성적을 받던 내가 선생님들에게 살짝 눈엣가시로 여겨지고도 했지만, 나는 별로 아랑곳하지 않고 정말 열심히, 3개월 동안 사활을 걸고 준비해서 합격해버렸다. 신이 난 나는 일본의 유명 대학원으로 그대로 진학해 일본인 여성과 결혼하여 일본에 정착한다는 인생계획을 세우곤 하였다. 물론 모든 일이 내 뜻대로 된 건 아니었지만,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으로 자립하여, 지금까지 내가 12년 동안 공부한 것을 학비 면제라는 형태로 인정받으면서,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게 무엇이든 스스로 노력해서 달성해 나가는, 그러한 나름 성공한 20대를 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하여 나는 현재 일본에 유학한지 3년 차가 되었다.


요약:

취미 생활을 하기에 최적의 조건, 부모님으로부터의 완전한 독립 및 경제적 자립, 해외에서의 다양한 경험,

애니메이션만 보다가 동 떨어진 현실 감각, 그리고 공부밖에 할 줄 아는 게 없었기 때문에 일본에 유학.

다음에는 일본 대학교에 합격하게 된 전형과 일본에 오기까지의 이야기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하겠다.

 

관련 게시글

Life History(2) 일본공대 간단 소개!

 

Life History(2) 일본공대 간단 소개!

Life History(2) 일본공대 간단 소개! 내가 현재 참여하고 있는 유학 프로그램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한 뒤, 예비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한다. 언젠가의 게시물에서, 나는 일본어 선생님이 칠판

kin-archive.tistory.com

Life History(3) 내가 바라본 일본 유학 장단점

 

Life History(3) 내가 바라본 일본 유학 장단점

Life_History(3) 내가 바라본 일본 유학 장단점 오늘은 내가 직접 겪고 느꼈던 일본 유학의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포스팅이 뜸했던 이유는 나중에 여행 게시물로 찾아오도록 하겠다.

kin-archive.tistory.com

 

 

내용에 관한 질문이나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mail: aaaa8757@gmail.com

 

Youtube: https://www.youtube.com/channel/UC69apb6b_rHR_QkaGDnVUCQ?view_as=subscriber

 

Copyright 2018.KIN.All rights reserved.

KIN

-


 

 

반응형

댓글